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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지유플러스 유심 고장으로 에이모바일 유심 개통하려다가 만 사연

by [MAVERICK] 2025.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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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엘지유플러스 휴대폰 유심을 쓰다가 인식을 못해 에이모바일 유심을 구입한 이야기를 좀 풀어볼까 합니다.

갑자기 유심이 먹통이 되면서 전화기를 쓸 수가 없게 되었답니다. 물론 와이파이가 되는 곳에서 인터넷망을 쓰는 앱은 사용 가능했지만 전화는 일절 불가능했지요. 그럼 이제부터 차근차근 유심 교체 시도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이 길어 핵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다음날 원래 휴대폰을 구매했던 대리점에 가서 유심칩을 바꿨습니다. 편의점에서 LG U+ 유심칩을 사서 바꿔 끼면 바로 전화가 되는 줄 알았지 뭡니까. 그런데 구매한 유심칩은 에이모바일 유심칩이었고, 그것을 사용한다는 것은 기존 LG U+와 결별하고 에이모바일 통신사에 가입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밤늦은 시간이라 셀프개통을 할 수 없었고, 다음날 셀프개통을 하려고 했는데 이게 웬 떡인가...확실히 알뜰폰 요금제가 저렴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전 동의 절차가 어려웠습니다. 사전동의 ARS를 이용하자면 10분 기다리라는 말만 되풀이될 뿐이었지요. 이윽고 전화가 되어 사전동의 안내 메시지를 들었는데 위약금조로 수십만 원이 있다는 얘기였습니다.  즉, 때 사전동의를 했다면 수십만원을 LG U+에 물어내고 에이모바일로 저렴하게 요금제를 쓰게 됐겠지요.

그래도 이런 정보가 필요하실 분이 있을 것 같아 경험담을 조금 풀어놓겠습니다.


에이모바일 유심 개통

 

만일 LG U+ 유심을 사용하다가 인식이 안 되어 에이모바일 유심을 구매하셨다면, 에이모바일 유심을 사용하기 위한 개통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단순히 유심을 교체한다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에이모바일 유심 사용 방법 (개통 절차)

에이모바일 유심은 크게 셀프 개통고객센터를 통한 개통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셀프 개통 (추천)

에이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직접 개통 신청을 하는 방법입니다. 빠르고 편리하며, 대부분의 고객들이 이용합니다.

  • 준비물:
    • 에이모바일 유심 (구매하신 유심)
    • 본인 명의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본인 인증 수단 (범용 공인인증서 또는 신용/체크카드)
    • 개통할 휴대폰 (유심 장착할 휴대폰)
  • 셀프 개통 절차:
    1. 에이모바일 홈페이지 접속: 에이모바일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셀프개통' 메뉴를 찾습니다.
    2. 온라인 신청서 작성: 가입할 요금제를 선택하고, 개인 정보 및 유심 정보(유심 일련번호 등)를 입력하여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3. 본인 인증: 범용 공인인증서 또는 신용/체크카드를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합니다.
    4. 개통 신청: 신청 정보를 최종 확인 후 개통을 신청합니다.
      • 번호이동의 경우, 기존 통신사에서 번호이동 동의 ARS 또는 문자를 통한 사전 동의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에이모바일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정확한 번호이동 절차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개통 완료 확인: 개통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웹페이지를 닫지 말고 기다립니다. 개통 완료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6. 유심 장착 및 재부팅: 개통이 완료된 후, 휴대폰 전원을 끈 상태에서 LG U+ 유심을 빼고 에이모바일 유심을 올바른 방향으로 장착합니다. 그 후 휴대폰 전원을 2~3회 완전히 껐다 켜서 유심을 인식시킵니다.
  • 셀프 개통 가능 시간:
    • 신규가입: 09:00 ~ 20:00
    • 번호이동: 10:00 ~ 20:00 (일요일, 신정/설/추석 당일 불가)

2. 고객센터를 통한 개통

셀프 개통이 어렵거나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개통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에이모바일 고객센터:
    • LG U+망 고객센터: 1644-2140 (유료)
    • 휴대폰에서 국번없이 114 (무료)

유심 인식 문제 해결 방법 (만약 개통 후에도 인식이 안될 경우)

개통 절차를 완료했는데도 유심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휴대폰 재부팅: 전원을 완전히 껐다가 2~3회 정도 다시 켜봅니다.
  2. 유심 재장착: 유심 트레이를 분리하여 유심을 다시 올바르게 장착합니다. 이물질이 묻어있다면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줍니다.
  3.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휴대폰 설정에서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하는 기능이 있다면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휴대폰 기종에 따라 메뉴가 다를 수 있습니다.)
  4. 나밍 (Naming) 진행: 일부 휴대폰에서는 특정 번호를 입력하여 유심을 재인식시키는 '나밍'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에이모바일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본인 휴대폰에 맞는 나밍 방법을 확인하세요.)
    • 일반적으로 LG U+망을 사용하는 자급제 또는 해외 출시 단말기에서 *#758353266#646#*을 입력 후 '유심 다운로드'를 진행하고 재부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5. 다른 휴대폰에 유심 장착: 만약 다른 휴대폰이 있다면 해당 유심을 다른 휴대폰에 장착하여 인식이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다른 휴대폰에서는 인식이 되는데 현재 휴대폰에서만 안된다면 휴대폰 자체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6. 고객센터 문의: 위의 방법들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에이모바일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합니다. 유심 불량이거나 개통 과정에 문제가 있었을 수 있습니다.

중요 사항:

  • 유심 개봉 전 단말기 호환 여부 확인: 유심을 개봉하기 전에 사용하는 휴대폰이 에이모바일 유심(LG U+망)과 호환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심은 개통 완료 후 장착: 유심은 개통이 완전히 완료된 후에 휴대폰에 장착해야 합니다.

새로운 요금제 가입하기

에이모바일 셀프개통을 하다보면 가입정보 기입에서 맨 밑에 요금제를 선택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에이모바일 유심을 구매하셨다면 새로운 요금제에 가입해야 합니다. 단순히 유심만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에이모바일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여러 요금제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왜 새로운 요금제를 선택해야 할까?

아예 통신사를 바꾸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LG U+ 유심을 사용했던 것은 기존 통신사(LG U+)와의 계약에 따라 그 통신사의 특정 요금제를 사용했던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제 에이모바일이라는 새로운 통신사로 이동하거나 새로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에이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요금제 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것을 다시 선택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 번호이동: 기존에 사용하던 전화번호를 에이모바일로 그대로 가져오면서 새로운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번호를 바꾸는 것이 아닙니다.
  • 신규가입: 새로운 전화번호를 부여받고 에이모바일의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심은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하나의 '열쇠'일뿐이며, 이 유심을 통해 어떤 '서비스(요금제)'를 이용할지는 별도로 선택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요금제 선택 시 고려사항

에이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할 거예요. 본인의 데이터 사용량, 통화량, 문자 사용량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요금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데이터: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세요. 무제한 요금제부터 소량 데이터 요금제까지 다양합니다.
  • 통화/문자: 통화량이나 문자 사용량이 많은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요금제를 고르세요.
  • 가격: 예산을 고려하여 요금제를 선택하세요.

결론적으로, 에이모바일 유심을 사용하시려면 새로운 요금제를 선택하고 가입 절차를 완료하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에이모바일 통신망을 통해 휴대폰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인증하기

 
휴대폰 본인인증을 할 때, 일반적인 통신사 선택 목록에는 SKT, KT, LG U+만 보이는 경우가 많아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MVNO) 통신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본인인증이 가능합니다.
 

알뜰폰 통신사 본인인증 방법:

대부분의 본인인증 시스템에는 "알뜰폰"이라는 별도의 선택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1. 본인인증 화면에서 "알뜰폰" 선택: SKT, KT, LG U+와 함께 또는 그 옆에 "알뜰폰" 또는 "MVNO"라는 메뉴를 찾아 선택합니다.
  2. 사용 중인 알뜰 통신망 선택: "알뜰폰"을 선택하면 그 다음으로 어떤 통신망(MNO)을 사용하는 알뜰폰인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에이모바일은 LG U+의 망을 빌려 사용하는 알뜰폰이므로, 여기서는 "LG U+" (또는 "L망")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SKT망 알뜰폰: SKT (또는 S망)
    • KT망 알뜰폰: KT (또는 K망)
    • LG U+망 알뜰폰: LG U+ (또는 L망)
  3. 에이모바일(에넥스텔레콤) 선택: 해당 통신망을 선택하면, 그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사업자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 목록에서 "에이모바일" 또는 "에넥스텔레콤"**을 찾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에이모바일의 정식 사업자명은 에넥스텔레콤입니다.)
  4. 정보 입력 및 인증 완료: 이후에는 일반적인 본인인증 과정과 동일하게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하고, 문자로 받은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에이모바일과 엘지유플러스와의 관계는?

에이모바일과 LG U+의 관계는 알뜰폰(MVNO) 사업자와 이동통신망사업자(MNO)의 관계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이동통신망사업자 (MNO): SKT, KT, LG U+

  • 이들은 대한민국에서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독자적인 통신망(기지국, 중계기, 교환기 등)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회사들입니다.
  • 주파수를 정부로부터 할당받아 사용하며, 막대한 비용을 들여 통신 인프라를 유지합니다.
  •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신 3사입니다.

2. 알뜰폰 사업자 (MVNO): 에이모바일, 리브모바일, 헬로모바일 등

  • MVNO는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의 약자입니다.
  • 이들은 독자적인 통신망을 구축하지 않습니다. 대신, SKT, KT, LG U+와 같은 기존 이동통신망사업자(MNO)의 통신망을 빌려서(임대해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망을 빌려 쓰는 대신 망 이용료를 MNO에게 지불합니다.
  • 통신망 유지보수 비용이나 마케팅 비용 등이 MNO에 비해 적게 들기 때문에, 더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에이모바일과 LG U+의 관계:

에이모바일은 여러 알뜰폰 사업자 중 하나이며, LG U+의 통신망을 임대하여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통신 품질: 에이모바일은 LG U+의 망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 데이터 속도 등은 LG U+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특정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미세한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 요금제: 에이모바일은 LG U+의 망을 빌려 쓰는 대가로 비용을 지불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체적인 저렴한 요금제를 구성하여 고객에게 판매합니다.
  • 고객 서비스: 요금제 가입, 변경, 해지, AS 등 고객 서비스는 에이모바일이 직접 제공합니다. 즉, 문제가 발생하면 LG U+가 아닌 에이모바일 고객센터로 연락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인인증 시에는 LG U+망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유심: 에이모바일 유심은 LG U+ 통신망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설정 정보가 담겨 있는 유심입니다. 그래서 기존 LG U+ 유심을 사용하시던 휴대폰에 에이모바일 유심을 장착해도 일반적으로 호환이 잘 됩니다.

정리하면, 에이모바일은 LG U+의 통신 인프라를 빌려 사용하는 "대리점"과 같은 개념이 아니라, LG U+의 "망"을 기반으로 독자적인 요금제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별개의 통신 사업자입니다. 마치 건물을 임대해서 자기 사업을 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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